제242회 개회식 제0차 회의록

글자크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발언자
인쇄
제242회-개회식

(제242회-개회식)


제242회 전라북도 익산시의회(임시회)

본 회 의 회 의 록

개회식
전라북도 익산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3월 24일 (목) 10시 개식
장        소  :  본회의장
    제242회 전라북도 익산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 식

(10시 01분 개식)

○의사담당 송유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42회 익산시의회 임시회 개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 동 기 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애국가 제창은 비말 전파 우려가 있어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 동 묵 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유재구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정헌율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생명 가득한 봄의 기운이 희망을 주는 이 계절에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아울러 우리시 코로나 누적 확진자가 4만 명을 넘어서 엄혹한 상황 속에서도 방역 일선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하시는 의료진과 관계자분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도 생업에 애쓰시는 소상공인과 방역에 적극 협조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모쪼록 이 힘찬 봄의 기운으로 코로나의 기세를 꺾을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금번 제242회 임시회는 제8대 의회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회기입니다. 지난 4년 동안 시민들의 대변자로서 우리시 발전과 복리증진을 위해 애써주신 의원님들의 헌신적인 의정활동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지역발전의 동반자로 시민이 행복한 품격도시 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주신 정헌율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8대 익산시의회는 자치발전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초석을 만들었다고 감히 자부합니다.
의원 연구단체 활동을 통해서 의원들의 전문성과 정책능력을 높였고 적극적인 조례 발의를 통해 제도 개선과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해 왔습니다.
청렴 결의대회와 청렴 실천업무 협약을 통해서 청렴문화 정착 및 확산에 노력해 왔으며, 본회의와 상임위원회 인터넷 생방송을 실시하여 의사결정 과정을 투명히 공개하였고 대면소통뿐만 아니라 SNS를 활용한 온라인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왔습니다. 특히 2년 넘게 지속되는 코로나 시국에 신속하고 면밀하게 대응하고 민생안정과 긴급지원에 적극 협력하여 왔으며 침체된 지역경제와 소중한 일상의 회복을 위해서 모든 지혜와 역량을 집중해 왔습니다. 또한 지난 1월 13일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에 따라 의회 인사권이 독립되었고, 제9대 의회 의원들을 보다 전문적으로 보좌할 정책지원관 채용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준비와 노력이 후대 의정발전에 소중한 밑거름이 되어 더 큰 결실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얼마 전 치러진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이어 다가오는 6월 1일에는 제8회 전국 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됩니다. 지난 대선의 뜨거웠던 투표 열기에 이어 공정하고 성숙한 선거문화 속에서 지역발전을 견인할 참된 일꾼들을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개최되는 제242회 임시회에서 그동안의 의정활동 성과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유종의 미를 거두는 뜻 깊은 시간이 되시기를 바라며 마지막 안건까지 시민들의 편에서 면밀히 살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제가 제8대 익산시의회 후반기 의장이란 중책을 대과 없이 마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신 28만 시민 여러분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헌율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새로 구성될 제9대 익산시의회에도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시민 여러분께서는 코로나가 종식되는 마지막까지 개인 위생과 방역에 각별히 유념해 주시고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송유석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